병 도감

부란병어떤 병인가요?

작물별 증상, 발생환경, 방제 정보를 확인하세요.

작물을 선택하세요.

어떤 환경에서 발생하나요?

병반상에서 형성된 자낭포자와 병포자가 전염원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자낭포자의 형성 빈도가 매우 낮아 주 전염원은 병포자 이다.
병자각내에서 형성된 병포자는 빗물에 의해 이동하여 사과나무의 상처부위에서 발아하여 감염된다.
병원균이 가장 쉽게 침입하는 곳은 과대, 전정부위, 밀선, 큰 가지의 분지점, 동, 상해를 입은 곳 등인데 반드시 죽은 조직을 통해서 감염된다.
감염은 포자만 있으면 연중 어느 시기에나 일어날 수 있는데 감염최성기는 12월에서 4월까지이다.
감염 후 발병까지는 상당히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데 수 개월에서 3년까지 소요된다.
일단 발병하면 병반은 연중 진전되며 봄에서 초여름까지 가장 빠르게 진전하고 여름에는 일시 정체하나 가을에 다시 진전하며, 겨울에도 느린 속도이긴 하지만 병반의 진전은 계속된다.
이 병은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서 발생하는데 우리나라에서 처음 알 려진 것은 1919년으로 우리나라에서 사과의 상업적 생산이 시작된 직 후이다.
그 후 1960년대 중반까지는 별로 큰 문제가 없었으나 1960년 대 후반부터 차츰 피해가 증가하여 1970년대 초에는 우리나라의 사과 산업에 중대한 위협이 되었으며 이 시기에 많은 사과원이 이 병으로 인해 폐원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1989년 네오아소진액제를 분무하는 방법이 개발되어 이후에는 사과원에서 평균 이병주율 1~3.0%, 발생과원율 40%정도이다.

어떤 증상이 있나요?

주간(主幹)이나 가지에 발생한다.
처음에는 수피가 갈색으로 변색되어 부풀어 오르고 쉽게 벗겨지며, 알콜냄새가 난다.
병환부가 건조하면 수분을 상실, 함몰되며 그 표면에 흑색의 작은 점(병자각)이 형성된다.
작은 가지에는 봄에 발생, 여름철의 고온기에 말라죽는데 겹무늬썩음병의 병징과 구분하기가 매우 어렵다.

나무껍질이 갈색으로 되며 약간 부풀어 오르고 쉽게 벗겨지고 시큼한 냄새가 난다.
병이 진전되면 병에 걸린 곳에 까만 돌기가 생기고 여기서 노란 실모양의 포자퇴가 나온다.

어떻게 방제하나요?

- 비배관리를 좋게 한다.
- 전정부위나 동해를 입은 곳 등을 통해 감염하기 때문에 전정부위는 바짝 잘라 등록약제를 바르고 동해를 입지 않도록 한다.
- 전정은 이른 봄에 하고 병에 걸린 부위를 일찍 발견하여 깍아 내거나 잘라내고 등록약제를 바른다.
- 잘라낸 병든 가지는 모아서 태워 전염원을 제거한다.

병원체 정보

  • Valsa ceratosperma(Tode ex Fries) Maire
  • [동균이명 : Valsa mali Miyabe et Yamada)
  • [불완전세대 : Cytospora rosarum Grev. apud Bull.]

출처: 농촌진흥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