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 도감

누른모자이크병어떤 병인가요?

작물별 증상, 발생환경, 방제 정보를 확인하세요.

작물을 선택하세요.

어떤 환경에서 발생하나요?

보리 누른모자이크병에 대한 피해는 1975년과 1976년에 전국에 대 발생하여 큰 피해를 주었으며 40~50%의 감수 피해 포장도 있었다.
전라도와 경상남도, 충청북도의 일부 지역에 발생되고 있고, 경기도 지방에서도 산발적으로 발생되고 있다.
전북 익산 등 상습 발생지에서는 매년 발생되고 있으나 그 외의 지역은 심한 해에만 발생한다.
보리 누른모자이크병은 토양 전염 바이러스로서 polymyxa graminis균이 매개하여, 즙액전염, 종자전염이 안된다.
감염 시기는 파종 후 30~40일 이내로서, 파종 후 30일간 평균기온이 10~13℃일 때 발병이 많다.
파종 적기보다 일찍 파종하면 발병이 많으나 늦을 경우에는 병이 적다.
배수 불량 포장, 알칼리성과 중성 토양, 석회, 퇴비 등 유기질 비료 과용, 질소질 비료, 가리비료 부족인 경우에 피해가 많다.

어떤 증상이 있나요?

황록색 또는 황백색의 반점이 잎 전면에 나타나는 것이 보통이다.
병징이 심하지 않을 때는 비료를 준 뒤 비가 오거나 기온이 높아지면 생육이 촉진되므로 어느 정도 회복되어 초장도 큰 차이가 없으며 병징도 잘 나타나지 않고 출수도 잘된다.
발병이 심한 때는 아래 잎부터 황색으로 변하여 식물체 전체가 황색으로 변하고 초장도 훨씬 작아지며 뿌리의 발달이 극히 미약하고 흑색으로 되어 고사하는 율이 높다.
잎에는 군데군데 갈색 반점이 나타나기도 한다.
출수는 되나 이삭의 ⅓~½이 불임이 되어 백색으로 마르고 나머지 부분도 전혀 여물지 않거나 충실치 못하다.
보리알은 건전 잎보다 거칠고 작으며 색깔이 좋지 않고 까락이 잘 떨어지지 않는다.
발병 시기는 3월 초순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여 4월 초, 중순이 가장 심한 증상이 나타난다.

어떻게 방제하나요?

- 보리의 연작을 피하고 배수 불량지는 배수가 원활하게 두둑을 높이고 골을 깊게 한다.

병원체 정보

  • Barley mild mosaic virus

출처: 농촌진흥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