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 도감

녹색곰팡이병어떤 병인가요?

작물별 증상, 발생환경, 방제 정보를 확인하세요.

작물을 선택하세요.

어떤 환경에서 발생하나요?

페니실리움은 상처를 통해 공기중에 있는 포자로 1차 감염되며 기계적 상처뿐만 아니라 저온 장해, 과육 붕괴 등과 같은 생리적 장해를 통해서도 쉽게 감염되고 수상에서는 특히 열과에 의해 감염되며 옆에 있는 과피가 연약한 건전과실에 옮겨가기도 한다.
 균사생장 최적온도와 병 발생 최적온도는 25 ℃ 내외로써 10 ℃ ~ 30 ℃ 에서는 여러 페니실리움 병원균들 중에서 가장 강력한 병원력을 지니지만 10 ℃ 이하나 30 ℃ 이상에서는 병 진전이 상대적으로 느린 편이며 1 ℃ 에서는 병이 전혀 진전되지 않는다.

어떤 증상이 있나요?

초기에 수침상의 병반이 생기고 확대되면서 중심 부위에 하얀색 균사가 생기며 점차  포자들이 형성되기 시작하여 연두색 또는 녹색이 첨가된 올리브색의 포자로 뒤덮히고 가장자리는 하얀 띠를 형성한다.
습도가 높을 경우에는 포자형성 시기가 늦어지고 병환부 전체가 하얀색 균사로 뒤덮힌 후 포자를 생성시키기도 한다.
또한 습도가 낮을 경우에는 병이 완전히 진전된 후 과실 전체가 쭈그러든다.
 수확 후 뿐만 아니라  곤충이나 기계적 상처,  또는 수확기의 잦은 강우로 인하여 과피가 연약해졌을 경우에도 감염되어 나무에 달린채로 부패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어떻게 방제하나요?

침입과 포자형성의 주기(cycle)는 한 시즌에 저장고에서 여러 번 반복됨으로써 주의를 하지 않으면 병원균의 농도가 급격히 증가하여 그 피해가 매우 클 수가 있다.
병 방제는 우선 예방적 차원에서 상처 과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상처 과를 저장해서는 안된다.
또한 저장 중 감염되지 않도록 저장전에 저장고를 소독 해주는 것도 좋고, 예건을 철저히 하거나 수확 전에 칼슘제를 살포하여 과피의 과습을 방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저장 중에는 과습하지 않도록 저장고의  환기를 철저히 하며 되도록 저온을 유지함으로써 병진전 속도를 늦출 수 있고 저장 중 부패과를 선별하여 제거함으로써 저장고내 병원균 밀도를  최대한 낮게 유지할 수 있다.

병원체 정보

  • Penicillium digitatum (Pers.) Sacc.

출처: 농촌진흥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