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 도감

균핵병어떤 병인가요?

작물별 증상, 발생환경, 방제 정보를 확인하세요.

작물을 선택하세요.

어떤 환경에서 발생하나요?

균핵병의 발병 적온은 17~23℃로써 비교적 서늘한 조건에서 발병이 잘 된다.
따라서  후기 가온 하우스에서 낙화기를 전 후하여 발병이 특히 많다.
균핵병은 병든조직 또는 땅속에서 균핵상태로, 또는 죽은 조직이나 살아있는 조직에서 균사 상태로 겨울을 보내고 이듬해 봄이나 여름에 겨울을 보낸 균핵에서 자낭반이 형성되고 여기에 자낭포자를 형성하여 공기중으로 비산됨으로써 1차 전염원이 된다.
그러나 과습 조건하에서는 균핵에서 직접 균사가 발아하여 1차 전염원이 되기도 한다.

 균핵병은 가지와 저장과실에서 발병하여 많은 피해를 주고 있는데, 작업 중 입은 기계적 상처부위와 설치류 및 곤충의 가해부위 뿐만 아니라 일소 또는 동해를 입은 부위를 통해 발병이 조장된다.
특히 일반 농가에서 감귤나무 사이로 간작 작물인 십자화과, 박과, 가지과 등의 채소류 그리고 감귤원 주변에서 주로 볼 수 있는 토끼풀, 씀바귀, 까마중, 땅꽈리, 털도깨비바늘 등은 이 병원균의 기주 식물이다.

  이들 기주를 감염시킨 병원균은 균핵을 형성하고 토양에 균핵이 떨어져 10℃내외의 온도에서도 높은 습도가 유지되면 균핵에서 1~4㎜ 길이의 쟁반모양의 자낭반이 나온다.
여기에서 나오는 자낭포자는 바람에 의해 가지, 과실, 꽃잎 등으로 전파되는데, 보통 건전조직에 직접 침입하지 못하고 상처부위, 주두 흔적부위, 과실표면에 남은 꽃잎을 통하여 감염된다.
하지만 새로 나온 연약한 가지나 신엽의 경우 상처가 없더라도 병이 발생할 수 있으며, 또한 병든조직이 건전조직과 접촉하여 있으면 상처가 없더라도 병이 발생 할 수 있다.

어떤 증상이 있나요?

균핵병의 가장 뚜렷한 증상은 감염부위에 하얀색의 솜털 같은 균사가 나타나고 이어서 균핵이 형성된다는 것이다.
균핵은 균사가 뭉쳐져서 형성된 조직으로서 초기에 하얀색이었다가 점차 검정색으로 바뀌고 딱딱해지며 크기도 1~10㎜로 매우 다양하다.
균핵병은 주로 잎과 가지에 감염되는데 가지에 감염되었을 경우에는 초기에 껍질이 갈색의 수침상으로 되며 병이 진전되면서 하얀색의 균사체가 출현하고 발병부위 반대편에 연갈색 수지를 발생시키기도 한다.
심하게 감염되어 병이 진전될 경우 처음 발병부위는 회갈색으로 변하고 발병부와 건전조직 사이는 진한 암갈색을 띠며, 목질부는 연황색 또는 갈색으로 변한다.
그리고 발병부위 위쪽에 있는 잎과 과실이 모두 고사되고 1~3개의 균핵이 형성된다.
잎의 경우에는 갈색 수침상 병반이 매우 빠르게 전개되고 하얀색 균사체가 나타난 다음 암갈색 균핵이 병반 중심부에 형성되고 대부분 낙엽이 된다.
증상은 잿빛곰팡이병과 매우 유사하지만 주로 가지에 발생한다는 점, 균사 색깔이 하얗다는 것, 검정 균핵을 발병조직에서 형성한다는 것, 그리고 병반에 수지가 흐른다는 점에서 잿빛곰팡이병과 차이가 있다.

어떻게 방제하나요?

시설하우스의 경우 개화기를 전후하여 시설내부가 다습한 조건이 될 때가 많기 때문에 잿빛곰팡이병과 더불어 균핵병의 발생이 많다.
이때 습도를 낮게 유지하기 위해서 토양 멀칭이나 적절한 관수관리를 병행하여 이들 두 병해를 동시에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스프링쿨러 등을 이용한 수관 상부로부터의 관수는 될 수 있는 한 피해야 한다.
또한 꽃을 통한 침입이 주된 감염경로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저습도 조건에서 꽃떨기 작업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하우스내  수분 관리를 철저히 하여 병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일시적으로 하우스내의 온도를 30 ℃이상으로 올리는 것도 병원균의 활동이 멈추게 할 수 있다.

출처: 농촌진흥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