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텍스트에서 제시된 증상과 방제 방법을 기반으로 판단하면, 참깨 줄기가 썩어서 마르는 현상은 "역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역병"은 참깨에서 발생하는 병 중 가장 무서운 병으로, 땅가에 있는 줄기가 수침상 또는 흑갈색으로 변하면서 시들음 증상을 보이고, 아래 잎부터 누렇게 변하며 상단부위의 잎까지 누렇게 되어 줄기 전체가 썩어가며 뿌리도 흙갈색으로 번색되는 증상을 보입니다.
역병을 방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1. 돌려짓기를 합니다. 역병균은 토양에 참깨 이병잔재물과 함께 생존하여 전염원이 되므로 참깨 역병이 많이 발생한 포장은 병원균의 밀도가 높아지게 되어 병발생 위험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돌려짓기를 통해 토양을 섞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이랑을 만들어 물빠짐이 좋게 합니다. 역병균은 물을 따라 이동하여 병을 전파하므로 배수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이랑을 만들고 물이 흐르는 방향으로 배수를 유도하여 재배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발생초기에 방제를 합니다. 발생이 많아지게 되면 방제가 어렵기 때문에 포장에서 발생이 적을 때 방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역병에 걸린 포기는 뽑아버리고 주위에 건강한 포기도 함께 땅가부위에 역병약을 관수하여 전염원을 줄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장마기에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장마직전에 역병약을 전체에 살포하고, 장마 중이라도 중간에 간날이 있으면 약제를 살포해 주어야 합니다.
위의 방법들을 참고하여 역병 방제에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안내드린 내용은 정확한 진단이 아닐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은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