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댓글

전남장성상추
스마트팜·
농협에 고추 잎을 가지고 가서 약 주는데로 가져와서 햇빛날 때 흠뻑 젖도록 많이 뿌리세요
알 수 없음
종자기능사
모든것에 거짓을담지말자·
무료 상담사 팜닥터 유근용입니다 010 4281 1530
병명: 점무늬병
병원균은 병든 부위에서 병자각으로 겨울을 지낸 후, 전염원이 되는 것으로 추정되나 아직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여름철 노지포장에서 간혹 발생하나 고추의 병해로서 큰 문제는 되지 않는다.증상설명잎에 처음에는 갈색의 작은 점무늬로 나타나고, 진전되면 원형 내지 부정형의 암갈색 반점으로 확대된다.
후에 병반의 내부에는 검은 소립점이 보이고, 오래된 병반은 잘 찢어지며, 구멍이 생기기도 한다.
잎의 가장자리로부터 병반이 형성된 경우에는 대부분 병반의 내부가 탈락하여 없어진다.방제방법- 재배 시 균형시비(均衡施肥)를 한다.

참조: 국가 식물 병해충 관리센터.
팜모닝 운영자
공식
안녕하세요, 팜모닝 입니다.
말씀하신 증상과 비슷한 증상으로는 [ 점박이 응애 ] 피해가 있습니다.
참고용 으로 봐주시고, 정확한 내용은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라겠습니다.
1. 피해 증상
- 발생 초기에는 밀도가 낮아 피해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으나 잎의 표면을 보면 백색의 작은 반점이 나타난다.
- 밀도가 점차 증가하면 잎 뒷면에 성충과 약충이 무리지어 가해하기 때문에 잎이 작아지고 기형이 되며 점차 말라 죽는다.
- 보통 아래 잎에 발생이 많으며, 점차 위 잎으로 이동한다.
2. 점박이응애 방제 대책
- 아래 잎을 수시 예찰하여 발생이 확인되면 즉시 약제를 5~7일 간격으로 2~3회 살포한다.
- 응애류는 주로 잎 뒷면에 붙어 있기 때문에 약제를 살포할 때 잎 뒷면 까지 약제가 충분히 묻도록 살포한다.
- 약제저항성 응애의 출현이 문제가 되고 있기 때문에 동일약제 또는 동일계통 약제의 연용을 피하고 유효성분이 다른 약제를 바꾸어 가며 살포한다.
[ 참조 : 농사로 ]
전남화순이남수
응애 입니다
전북정읍송광만
40년 농사꾼 입니다·
이건 응애 아니고 고추가 괴저바이러스와 비슷 하게 검게 점이찍키기도하고 검게 썩어들어가 고추가 달린것이 하나도 쓸모없는 고추만 달려 있어요
경북구미이영록
농약방에가니응애많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