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댓글

제주서귀포박지성
앞서 구구도도님 공감합니다..참언하면 올방개가 많아진 이유가 마새트 등 일년생 제초제 연용 혹은 벤셀퓨론이 들어잇는 제초제 즉 만드리 만석군 마무리 만수레 등 을 연용허셧습니다 벗풀까지 많다면 더욱 그러 합니다 .. 지금부턴 다른 혼합 약제를 일다년생 제초제로 선택하시고... 올방개를 벤타존으로 죽여도 밀도를 줄일수 없습니다지상부만 죽이기에 한계가 생깁니다 따라서 전문 약제인 벤퓨러세이트 가 들어잇는 제초제를 올방개 잎이 2-3개정도 물을 깊이 대고 처리합니다 .. 참고로 이약제는 논 말리면 약해 위험이 높습니다. 단골 농약방에 벤퓨러세이트 혼합 제초제 추천 받으십시고 주의사항 숙지하십시요
삭제된 댓글입니다.
경기김포정한기
올방개는 방제하기 어려운 논잡초이죠, 한 3년은 집중방제 해야 어느정도 잡히고, 표면부터 땅속 30CM까지 괴경(알맹이)이 분포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써레질 할 때 깊게하여 올방개 괴경(알맹이)이 땅속에서 나오도록하여 올방개 괴경의 눈을 죽이게 해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써레질할 때 론스타와 같은 이앙전처리제로 잡초를 눌러주는데 올방개한테는 효과가 별로 없습니다. 따라서 모내기 기준으로 15일 정도에 벤퓨러세이트나 메타조설퓨론이 들어 있는 중기제초제를 사용하시고, 그래도 안잡히면 모내기 하고 30일 이후에 벤타존이나 밧사그란을 사용하면 됩니다.
서울강동양촌리김회장
초기 및 중기 제초제로서는 올방피, 논풍, 마다들이 있으며 후기 경엽처리용 제초제로는 밧사그란 액제가 효과적이다. 사용방법은 모내기 한 후 30~40일경에 논에 물을 완전히 빼고 10a당 400㎖를 물 100ℓ에 희석해서 약액이 잡초에 골고루 묻도록 뿌려주면 된다.

-국립식량과학원-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