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말끔하게 관리를 잘 하시는군요. 사진상 큰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추비와 관주를 통해 생육이 좋아집니다. 병충해 방제도 시작하세요. 초기 생육이 부진할땐 추비외에 요소500배(한말 40그램) 엽면시비 하시면 수세가 좋아집니다. 다만 효과가 좋다고해서 과하거나 반복하시면 질소 과잉으로 웃자람이 생길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칼슘부족 : 생장점 부근의 잎 가장자리가 황화되고 갈변 고사함. ●붕소부족 : 생장점 부근의 절간이 위축. 어린고추일 경우 잎이 황화되고 소형화되며 전체적으로 생장이 억제되어 잎이 아래로 쳐지고 지저분해 지며 아래로 굽음. 잎 줄기 경화로 잘 부러짐. ●차먼지응애 : 생장점 부근의 위축, 생육저해로 붕소부족과 비슷하지만 확대경으로 보면 벌레가 있음. ●총채벌레 : 육안으로 구분이 가능한 작은 벌레가 식물체 전체에 있음. ●진딧물 : 눈에 확연히 띄기 때문에 판별이 제일 쉽다.
(1)(2)(3)은 구분이 어렵지만, (3)은 벌레의 존재로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1)과 (2)의 구분인데, 붕소결핍(2)은 갑작스럽게 일제히 나타나는 경우는 없습니다. 붕소결핍이면 잎이 비틀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칼슘부족으로 판단됩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오늘은 현충일로 농협 휴일이므로 우선 칼슘제를 엽면시비하시고, 내일 농협 영농종합지원센터를 방문하셔서 상담하십시오.
옥석님 정말 정석대로 농사를 잘 지으시네요 가과서 같습니다 저도 9년차 고추농사를 하는데 생욱이 더딘것은 많은 이유가 있으니 주변에 오래 고추농사를 하시는 분에게 보여드리고 조언을 얻는게 최선입니다 지역 토양 기후 등의 다름으로 인해 다른곳의 어떤 처방을 바로 쓴다는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