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균성벼알마름병 - 주로 벼알에 발생하며 엽초에도 병징이 보입니다. - 벼알은 기부부터 황백색으로 변색되며 점점 확대되어 벼알 전체가 변색됩니다. - 일찍 감염된 이삭은 전체가 엷은 붉은색을 띠고 고개를 숙이지 못하고 꼿꼿이 서 있으며 벼알은 배의 발육이 정지되고 쭉정이가 됩니다. - 감염된 종자를 파종하면 심한 종자는 발아하지 못하거나 부패되며 감염정도가 경미한 종자에서 발아한 모는 잎이 전개되지 못하거나 엽초가 갈변되며 생장이 불량하여 결국 고사합니다.
해당 병의 방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건전종자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 볍씨는 염수선 비중 113-114 온탕처리 55℃에서 60분 및 건열처리 40℃에서 2일하면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최아 및 육묘의 온도는 병원균의 최적생장온도 30℃-35℃를 피해 관리하고, 병든 묘는 재빨리 제거해야 합니다. - 등록된 약제로 적기방제합니다.
그래서 농협 농자재판매소에가서 사진 확인하고 세균성벼알마름병이라면서 살균제 아리킬트(신젠타)와 살충제 바로확 처방받아 드론으로 살포하러고 하니 나의 드론은 바테리관리 부실로 전문가의 드론으로 약을 살포하려하니 비가내려서 포기하였다가 오후 5시가넘어서 비가 오지않아 다시 연락하여 물 20리터에 두가지약 500ml씩으로 혼합하여 비가 오지않는 틈을 이용해 살포했는데 몇 시간은 비가오지않아 다행이었네요 그러나 이번 농사는 피해 많은 농사가될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