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의 탄저병 증상은 주로 과실에 발생하며, 감염된 과실에는 처음에는 수침상으로 약간 움푹 들어간 원형반점이 나타납니다. 이후에는 병반이 원형 내지 부정형의 겹무늬 증상으로 확대되고, 병반 부위에는 담황색 내지 황갈색의 포자덩어리가 형성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과실이 비틀어지고 말라버리는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탄저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전종자를 파종하고 건전묘를 이식하거나, 종자를 소독하여 파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병에 잘 걸리지 않는 품종을 선택하여 재배하고, 등록약제를 병 발생 초기부터 살포함으로써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안내드린 내용은 정확한 진단이 아닐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은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탄저병 발생환경 병원균은 종자 혹은 병든 부위에서 자낭각과 균사의 형태로 겨울을 지내고 1차 전염원이 된다. 병의 전반은 주로 분생포자에 의해 이루어지며, 시설재배 포장보다는 노지포장에서 병 발생이 심하다. 노지포장에서는 여름철 장마기에 분생포자가 주로 비, 바람에 의해 전반된다. 노지재배의 풋고추에서는 7월 초순부터 병이 발생하기 시작하여 수확기까지 계속 발생한다. 증상설명 주로 과실에 발생한다. 과실에는 처음에 감염부위가 수침상으로 약간 움푹 들어간 원형반점으로 나타나고, 진전되면 병반이 원형 내지 부정형의 겹무늬 증상으로 확대된다. 병반부위에는 담황색 내지 황갈색의 포자덩어리가 형성되고, 심하게 병든 과실은 비틀어지고 미이라처럼 말라버린다. 성숙과의 병반은 간혹 흑색의 겹무늬 증상을 띄는 것도 있으며, 수확 후 건조하는 과정에서 병 증상이 나타나는 것도 있다. 방제방법 - 건전종자를 파종하고, 건전묘를 이식한다. - 종자를 소독하여 파종한다. - 이 병에 잘 걸리지 않는 품종을 선택하여 재배한다. - 등록약제를 병 발생 초기부터 살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