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명: 덩굴쪼김병 증상: 잎이 퇴록되고 포기 전체가 서서히 시들며 황색으로 변해 말라죽음 방제 방법: 이어짓기를 피하고 병이 심하게 발생된 포장은 5년 이상 비기주 작물로 돌려짓기를 한다. 병에 잘 걸리지 않는 박을 대목으로 사용한다. 석회시용으로 토양산도를 조절하고 수분 스트레스를 받기 쉬운 사질토양에서는 재배를 피한다. 토양선충이나 곤충에 의해 뿌리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관리하고 가축분 등 미숙퇴비 사용을 피하고 다비에 의한 염류집적으로 작물의 잔뿌리가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답전윤환하거나 토양을 1달 이상 담수하면 토양중의 병원균 밀도를 낮추고 토양 환경을 개선할 수 있다.
병명: 균핵병 증상: 줄기, 잎, 잎자루, 과실에 균핵이 형성되며 썩음 방제 방법: 병든 식물체는 땅속에 파묻는다. 시설재배 포장에서는 저온다습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멀칭 재배를 하면 병 발생을 억제할 수 있다. 물가두기가 가능한 곳에서는 여름철 장마기에 물가두기를 하여 균핵을 부패시킨다.
해충명: 담배거세미나방 방제 방법: 시설에서는 방충망을 설치하여 외부에서 침입을 막는다. 야간에 황색등 설치로 교미를 못하게 하여 알을 낳지 못하게 한다. 어린 유충 발생기에 약제를 살포해야 효과적이며 작물체에 붙어있는 아침이나 저녁에 약제를 살포하면 방제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곤충병원성선충 또는 곤충기생균을 이용할 수도 있다. 곤충병원성선충의 살포는 자외선이 없는 햇빛이 없는 시간에 하고 젖을 정도로 흠뻑 뿌려 주어야 한다. 약제 방제 시에는 저항성 개체의 출현을 방지하기 위해 적용약제를 사용한다.
안내드린 내용은 정확한 진단이 아닐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은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