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충 도감

꽃노랑총채벌레 어떤 해충인가요?

작물별 증상, 발생환경, 방제 정보를 확인하세요.

작물을 선택하세요.

속 / 종명

Frankliniella / occidentalis

목 / 과명

총채벌레목 / 총채벌레과

어떤 형태의 해충인가요?

암컷 성충은 1.4~1.7㎜, 수컷 성충은 1.0~1.2㎜로서 밝은 황색을 띠고, 암컷은 식물 조직 내에 20~40개의 알을 산란하며 27℃에서 4일만에 부화되어 유충은 식물 표면에서 섭식한 뒤 토양 내에서 번데기로 되어 이른 봄부터 연중 가해한다.

어떻게 생겨났나요?

꽃노랑총채벌레의 암컷 성충은 몸길이가 1.4~1.7㎜로 몸색깔은 밝은 황색에서 갈색으로 변이가 크며 배에 갈색 띠가 있다. 수컷 성충은 몸길이 1.0~1.2㎜로 암컷보다 작고 가늘며, 몸색은 밝은 황색이다. 성충의 날개는 전맥이 완전하고 날개의 둘레에는 긴 가털이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다. 알은 식물체 부드러운 조직 내에 산란하는데, 크기는 0.3㎜정도로 아주 작고 약간 굽어있다. 유충은 부화 직후에 유백색이나 점차 황색으로 변하며 몸집도 커진다. 번데기는 유충의 형태이나 피부가 거칠고 위축된 모양으로 잘 움직이지 않으며 토양의 지표면에서 경과한다.

어떤 피해를 입히나요?

어린 잎이 축엽 되고 기형화되며 어린 꽃을 가해하여 갈변 낙화시킨다.
과실도 가해하는데 피해 과실은 갈색반점이 형성되고 심한 경우 과실이 썩어 떨어지게 되며 날카로운 입으로 상처를 내고 즙액을 빨아먹어 상품가치를 떨어뜨린다.

어떻게 방제 하나요?

오염되지 않은 건전한 묘를 사용하고 한랭사를 설치하여 시설내로 성충의 유입을 막는다.
약제에 약한 약충이나 성충은 약제 살포 시 사망률이 높으나 땅속의 번데기는 방제가 어렵다.
정식 전에 전작물의 잔존물, 잡초 등 발생원을 제거하고, 토양소독을 하여 번데기를 죽인다.
끈끈이를 설치하여 유인하여 죽인다.
토양에서 번데기가 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은색 필름으로 멀칭한다.
시설재배에서 작물재배 후 50℃ 이상으로 5~7일간 밀폐하여 고온으로 죽인다.

출처: 농촌진흥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