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탁 제거 효과가 뛰어난 빙초산은 식용으로도 이용하므로 수확기 가까이까지 살포할 수 있어 안전하게 청태를 제거 할 수 있습니다.
봄에는 동계약제 살포를 고려하여 2월말~3월 중순에 살포를 끝내는데 좋습니다.
만생종의 사과 중 청태의 발생이 심할 경우는 2월 말~3월 중순에 빙초산 1.5% 용액을 1회 살포한 후, 9월과 10월에 각각 빙초산 0.4% 용액을 1회씩 살포 하는 것이 좋고 청태의 발생이 심하지 않을 경우는 2월 말~3월 중순에 빙초산 1.0% 용액을 1회 살포한 후 착색기인 9월과 10월에 청태의 발생 정도에 따라 빙초산 0.4%를 1~2회 정도 살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조,중생종 사과의 경우 과실에 청태 발생이 거의 없지만 2월 말~3월 중순에 청태의 발생 정도에 따라 빙초산 1.0% 용액 또는 1.5% 용액을 살포 하는걸 추천 드립니다.
다만 밭의 크기에 따라 사용 농도와 양이 달라질 수 있으니 이점은 참고 하셔서 사용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빙초산은 산성물질로 농도가 초과되면 약해가 발생될 가능성이 많아 규정 농도를 철저히 지켜주시는 것이 좋고 다른 농약과 혼용할 경우 약효가 서로 상쇄되거나 약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 절대 혼용하지 말고 개별적으로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2월 말~3월 중순에 빙초산 용액을 살포할 경우는 기계유유제나 석회유황 합제등의 동계 약제보다 15~20일 정도의 충분한 간격을 두고 먼저 살포하고 9월~10월에 살포할 경우에는 다른 농약과 7일 정도의 간격을 두고 살포 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빙초산은 잘못 사용하게 되면 신체에 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사용시 반드시 보호장구 착용하셔서 피부와 눈, 호흡기관을 잘 보호하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