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댓글

알 수 없음
사진확인이 어려워 단순한 얼룩인지 아니면 바이러스에 의한 얼룩이 발생하는지 확인이 어렵습니다.

만일 바이러스에 의해서 얼룩무늬가 발생한 것이라면 얼룩모자이크병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약한 잎맥투명의 증상을 보이나 초기에 감염된 잎에서 약한 잎맥투명으로 나타났다가 모자이크로 진전되며 심해지면 잎맥 주위에 주름이 생기고 잎이 요철 상태로 되어 오목부분은 녹색으로 남아 있고 그외 부분은 황색으로 변합니다
과피의 표면은 짙은 녹색으로 약간 둥근 괴저 반점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육내 담황색 수침상태 및 황색섬유의 줄기가 나타납니다.

만일 바이러스 병이라면 병든 식물은 즉시 제거 하여야 하고 전염된 토양에서 격리된 지역에서 재배하는 것이 좋고 오염토양, 옷, 손, 농기구들의 오염물을 제거 하여야 합니다.또한 오이,수박, 참외 등 박과 작물을 연속재배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다른 가능한 사항은 만일 증상이 과면에 갈색 또는 짙은 녹색의 짙은 녹색의 작은 반점 즉 깨알 모양의 반점이 생기고 성숙하더라도
그대로 남게 되는데 이를 과면오점과(깨알증상) 라고합나다. 원인으 대개 일조부족, 토양 수분과 공중습도의 과다 질소과다, 잎 수과다에
착과수 부족, 과도한 생장조정제 및 약제처리 등의 복합적인 원인이 있습니다.

방제법으로는 토양수분과 질소의 과다공급을 피하고 착과수 조절, 비대기에 환기 철저히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후기에 약제살포는 가급적 피하고, 과실 비대기에 농약은 지시된 사용농도에 따라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정확한 방법은 실제 참외의 모습과 비교해보시는 부분이고 혹시라도 확인 어려우실 경우 사진 촬영 하셔서 가까운 농약사나 종묘사 방문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