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댓글

전북임실이승재
감사해요
경기김포정한기
마늘은 흑색썩음균핵병, 잎마름병, 고자리파리, 뿌리응애, 고자리파리, 좀나방 등이 문제가 되는데요, 정식 하기 전에 카스텔란 입제, 럭비 입제 등으로 흑색썩음균핵병과 고자리파리를 예방합니다. 월동 후 다시 병해충 방제가 시작되는데, 2월 중하순부터 흑색썩음균핵병, 고자리파리를 방제하는데 적용약제를 뿌리까지 흠뻑 젖도록 지하 30cm까지는 내려가도록 물량을 충분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약제를 3월 중순에는 잎마름병 약 추가하여 한번, 4월 초순, 4월 말 이렇게 4월에 두번 병해충을 방제 하면 됩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마늘은 지하부의 병해와 충해의 피해가 크기 때문의 뿌리가 약할수록 병해충에 더 취약하게 됩니다. 따라서 농약으로 병해충을 방제하기 앞서 뿌리를 튼튼하게 해주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월동 후에 웃거름을 주기 전 뿌리 발근제 등을 처리하여 뿌리부터 튼튼하게 합니다.
최근 아쿠도와 루핸스라는 제품이 효과가 좋다고 하구요~ 팜모닝 농자재 상점에 다양한 제품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래 농자재 클릭하시면 들어가실 수 있는데, 링크 걸어 드릴께요~
https://m.farmmorningstore.com/
경기오산금주
1. 병해
1) 흑색썩음균핵병
- 멀균탄(입), 밀리언(입상), 레베카(수), 크린쏘일(입), 이레이져(액상)
2)잎마름병
- 로데오(수), 밀리언(입상), 참누리(액상), HE탑앤탑(액상), 어바우트(수),
탑라인(액상), 이레이져(액상)

2. 충해
1) 뿌리응애
- 샤우팅(유), 나가충(입)
2) 고자리파리
- 킬토충(입), 나가충(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