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댓글

경기가평나주신원농장
풋마름병은 여름철 온도가 높고 토양습도가 높은 장마철에 많이 발생하는데 완전히 부숙되지 않은 퇴비 시용과 토양 염류 집적 등으로 토양 환경이 불량할 경우 많이 발생합니다.
최근 폭염으로 인한 이상고온 현상이 매우 빈번하게 일어나는데 이와 더불어 풋마름병 피해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처음에는 생장점 부근의 잎이 수분 부족으로 급속하게 말라 시드는데 낮에는 시들고 밤에는 증상이 반복되다가 수일 내에 포기 전체가 푸른 채로 시들고 말라 죽게 됩니다.
방제방법으로는 풋마름병은 토양으로부터 전염되기 때문에 병 발생이 심했던 포장은 옥수수, 콩 등 가지과를 제외한 작물로 3~4년간 돌려짓기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밭에서 풋마름병이 걸린 것을 발견하면 즉시 뽑아버립니다.
미숙 가축분과 화학비료 과용을 피해야 하며, 포장이 과습되지 않도록 물빠짐이 좋도록 배수로를 잘 정비해야 합니다.
녹비작물을 가을에 파종하고 봄에 갈아 고추를 심으면 풋마름병 발생감소의 효과가 있습니다.
고추를 정식하기 최소 4주전 다조멧 입제를 토양에 처리하는데 가능한 정식할때까지 충분한 시간을 가져서 약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도마도대농
청고병은 한번 발생하면 물길을 따라 계속 번집니다. 연작을 피하시고 소독 및 병주 즉시제거 살균제 지속 관주 및 살포 하셔야합니다.
경북영양혹도미
네 감사합니다
어쩔수없이 연작을 해야해서 지난해 청고병약을 7회나 관주했으나 초창기는 계속 발병하드라구요
답변감사드립니다
전북정읍송광만
40년 농사꾼 입니다·
청고병이나역병 연작 하지마시고 다른밭알아보세요
저도올해 애엄마가 밭옮겨 야 한다고 우기고 재배했다가 역병 이 90% 와서 망해서요
고추농사 34년 처음 으로 이런 일을 격어서요
인천강화허숙희
감사합니다 좋은 글이네요 참고할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