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댓글

경기가평나주신원농장
사진을 보아 파밤나방, 도둑나방 피해로 예상됩니다.
파밤나방은 고온성 해충으로 성충이 5월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여 10월까지 발생합니다.
8월 하순부터 10월 하순에 성충발생이 많으며, 이때를 전후하여 피해도 많이 발생하며 11월까지도 피해가 나타납니다.
성충의 산란기간은 5~8일, 알 기간은 2~5일, 유충기간은 9~23일, 번데기 기간은 5~14일이고,
암컷은 난괴로 1,000개의 알을 낳습니다. 다자란 유충은 35㎜ 정도이며, 황록색~흑갈색으로 체색변이가 심하지만 보통은 녹색인 것이 많습니다.
파밤나방은 농약에 저항성이 잘 생겨 방제하기 쉽지 않은 해충이며,
비교적 1~2령의 어린 유충기간에는 방제 효과가 높으나 3령 이후의 큰 유충이 되면 방제효과가 떨어지니, 발생 초기 등록된 약제를 이용해 방제해야 합니다.

도둑나방은 연 2회 발생하며, 번데기로 겨울을 납니다.
1회 성충은 4~6월에 2회 성충은 8~9월에 나타나며, 유충기간은 40~45일입니다.
성충은 해질 무렵부터 활동을 시작하며 낮에는 마른 잎 사이에 숨어 3령까지는 무리지어 가해하다가 4령 이후 분산하여 생활하고, 땅속에서 번데기가 됩니다.
예찰은 페로몬을 이용하여 할 수 있으며, 해질 무렵에 집단으로 배추나 양배추 잎으로 올라와 잎을 갉아먹는 유충을 찾습니다.
도둑나방은 유충이 자라면 내성이 커지기 때문에 발생 초기에 친환경자재를 이용해 방제해야 합니다.

두 나방 모두 발생초기에 방제해야 하기 때문에 자세한 부분은 가까운 농약방에 확인 후 약제를 처방 받으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