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는 하늘 공간은 새와벌레들과의 전쟁이요 땅 맡에는 두더지와 쥐들과의 전쟁이니 날만새면 그들이 벌려놓은 흔적위에 한숨만 나온다오 그래서 저같은 경우에는 지하수를 호수에 연결하여 물이 멈출때까지 계속 주입시키는 방법을 취하고 있습니다 경제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어리석은 발상인지는 모르지만 저는 이 방법을 취하고 있습니다 5차원농장 동악 이종섭
저희는 노린재 때문에 대추나무밭에 걸었는데 효과가 좋은 것 같습니다. 다른 채소나 나무에는 노린재가 붙어있는데 대추나무에는 안붙네요! 처음에 냄새날까봐 걱정되서 안하려고 했는데 냄새도 사람한테는 잘 안느껴지는 듯합니다. (두더지굴도 엄청 많은데 두더지한테도 영향이 가면 좋겠습니다.)
저도 두더지 땜시 7년생 대봉2그루, 4년생둥시1그루가 고사했습니다. 두더지가 살기좋은 환경은 기름진땅과 지렁이가 많은 땅이라 저는 땅이 기름지다고 다른곳에 심어진 것을 차량으로 실어 옮겨 심었는데 결국은 손해는불구하고...두더지는 과수의연한실뿌리와 지렁이를 잡아먹기위해 나무뿌리 밑에 터널을 만들어 결국 나무는말라죽는다네요~~지인이 그러는데 간단한 천원의 비용으로 나무근처에 얼씬도 못하게하는 방법은 주로 시장 리어커에서 천원정도에 파는"나푸탈렌"인데 두더지가 파놓은 길목에 나푸탈렌 1~2개를 묻어놓는데, 주의할점은 사람냄새를 기가막히게 맡으면 다니는길로 오지않기때문에 1회용장갑을끼고 사용해보시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