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제초제는 로타리 치고 1일후에 하시고 중기 제초제는 식제후 12일 정도 하시면 좋고 주의하실 점은 제초 전후에 논물이 바닦에서 5센티 이상 있어야 하고 절대로 논물을 빼거나 대서는 아니되요 중기 제초제하기 전에 쥐 구멍으로 물이 빠지는지 잘 확인하고 옆논에서 물이 들어오는지 살피고 물의 이동만 없으면 제초제 효과 좋습니다
2. 가을 깊이갈이 후, 물을 충분히 대신 뒤, 경운하신 후 텀을 두시고 2차 경운 후 써래질 하실 때 피적용 제초제를 쓰시되, 마지막 미래질 할때 사용해서 토양과 혼합되지 않도록 하세요. 이후 물은 3일간 유지 후, 물 빼시고 이앙이후, 활착(3~5일) 직후엔 물을 깊이 7cm이상 대셔서 V자형 수세를 만드시고, 분얼초긴을 위해 얉게 낮춰 수온이 올라가도록 해주는데 10일~12일 차에 2차 처리하시고 약해예방을 위해 물은 3~5cm 최소 3일 이상은 유지시켜주세요..(보통 토양표면에 코팅하여 억제합니다.)
무엇보다 물관리가 중요하므로 로타리칠때 작업속도를 늦춰서 균일하게 하는 균평작업이 중요합니다.
후기제초제 선택시에는 잡초의 생육상태에 따라 처리하셔야 합니다. 특히 6월말~ 7월중까지는 장마기간이라 제초제효능 떨어지니 1차,2차만 잘 하셔도 대비는 잘 됩니다.
참고로 로타리칠 때 2배이상 처리해서 제초제가 깊게 들어가게되면 토양 분해도 되지만 뿌리활착에 저해되어 이앙후 모가 제초제 피해를 입거나 분얼이 충분히 되지 못해 수량 감소가 일어나기 쉽습니다. 찰벼나 통일벼, 유색미 계통은 제초제 약해가 없는지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