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댓글

팜모닝 운영자
공식
안녕하세요 팜모닝 운영자입니다.
도움이 되실 수 있을만한 내용일 것 같아 참고 부탁드립니다 ^^

마늘 심는(파종) 시기와 심는방법
재배환경



- 생육적온은 18~20도이고, 25도 이상에서는 생육이 정지

- 마늘쪽은 10도 이상일 때 비대해지며, 적온은 20도 전후

- 흙이 점토에서는 마늘통이 단단하고 통터짐이 적어 품질이 좋으나, 사질토는 저장력이 약하고 마늘통이 갈라질 수 있음

- 산성이 강하면 자람이 좋지 않고 뿌리 끝이 둥글게 굵어짐

- 마늘은 연작이 가능한 작물



마늘의 종류



1. 난지형 마늘

- 우리나라 남해안지역과 제주도와 같은 겨울이 따뜻한 지역에 적응된 품종으로 한지형에 비하여 휴면이 짧아 8월 하순∼9월 상순에 뿌리내림이 시작되며, 파종 후 곧 움이 트고, 생장이 계속되어 상당히 자란 상태에서 월동한다.

- 화서 및 마늘쪽의 분화도 빠르고 숙기도 빨라 대부분 조생종에 속하고, 마늘쪽은 9∼13쪽 정도이며, 한지형에 비하여 매운맛이 적고 저장성이 약하다.






2. 한지형 마늘

-내륙 및 중부지방의 한랭지에 적응된 품종으로 난지형에 비하여 휴면기간이 길고 뿌리내림이나 움도 매우 늦게 튼다.

- 파종 후 뿌리는 내리지만 월동 전에는 움이 트지 못하고, 월동 후 해동기부터 움이 터서 출현한다.

- 한지형 마늘은 난지형에 비하여 숙기가 늦고 마늘쪽 수는 6∼8개 정도이며 매운맛이 강하고 저장성이 좋다.




마늘은 한 지역에서 오랫동안 재배하면서 그 지역의 환경이나 풍토에 적응된 것이 주품종으로 자리 잡아 하나의 생태적 품종으로 되었다. 처음 품종을 선택할 때에는 그 지방의 기상이나 토양 및 재배환경 등이 비슷한 곳의 우량 품종을 선택하여야 한다.



씨 마늘 소독



마늘재배시 건전한 마늘종자 준비는 매우 중요하다
먼저 마늘종자의 크기는 마늘 수확량과 거의 정비례 관계를 가지고 있어 너무 크거나 작지 않은 적정한 크기로 한지형은 4~5g, 난지형은 5~7g 정도가 적당하며 마늘종자의 폭과 뿌리 부분은 너무 좁지 않아야 하고 종자가 말라서 수축되어 있거나 뿌리 부분의 수염이 쉽게 떨어지는 것은 종자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마늘은 대부분 잎마름병,흑색썩음균핵병,선충,응애및 각종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기 때문에 파종전 물 20리터당 40mg의 저독성 소독제를 희석하여 1시간 가량 침지시켜 종자소독을 마친 후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말려 사용해야 한다



밭 만들기 (밑거름)



1. 파종 2주 전까지는 줘야 안전함. (최소한 파종 10일전까지)

2. 마늘의 뿌리는 곧게 자라므로 뿌리가 쉽게 뻗을 수 있도록 깊게 갈아 주어야 한다.

3. 파종 1∼2주일 전에 퇴비와 석회를 밭 전면에 골고루 뿌린 다음 깊이 간다.

4. 파종 1∼2일 전에 화학비료 및 토양 살충제를 고루 뿌리고 땅을 고른다.

5. 마늘은 백합과의 식물이므로 뿌리가 많이 퍼지지 않는다.

6. 1평당, 완숙퇴비 10kg, 복합비료 300g, 소석회 0.4~0.5kg 과 살충제을 적당량 뿌린 후 땅을 잘 석어 주어 퇴비, 비료,적절하게 배합되도록 한다. [굼벵이,거세미등 방제약(후라단)]



마늘 심는시기-파종시기



마늘은 심는 시기와 품종, 지역에 따라 한지형과 난지형으로 구분한다.

마늘 재배할때 심는시기는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다.

너무 빨리 심으면 고온기에 부패 할수가 있으며, 너무 늦게 심으면 뿌리가 깊이 뻗지 못해 얼어 죽기 쉽다.






한지형 마늘 심는시기는 중부지방 및 내륙지역에서 10월 상순 ~ 중순에 파종하며, 수확시기는 다음해 6월 중순 ~ 7월 상순 이다.

난지형 마늘 심는시기는 남해연안의 남부지방 및 도서지방에서 9월 중순 ~ 10월 상순에 파종하며, 수확시기는 다음해 5월 하순 ~ 6월 상순 이다.








마늘 심는 방법-파종방법



마늘 심는 방법은 마늘 뿌리부분이 하측 방향, 발아부분이 상측 방향이 되도록 엄지와 검지로 잡고 종자가 옆으로 기울지 않도록 똑바로 세워 뿌리부분이 손상받지 않도록 심은 후 복토하고 가볍게 눌러주면 된다

마늘 심는 깊이는 종자 길이의 2~3배 또는 종자의 뿌리 부분이 5~7cm의 깊이로 심어야 하는데 이보다 깊게 심으면 마늘통이 작아지기 쉽고 너무 얕게 심으면 겨울철 동해나 건조해 피해가 높아진다.



※ 파종후 관리

얼음이 얼기전에 비닐로 이랑위를 덮어서 종자가 동해를 받는것을 예방한다.

(경기도 강원도이면 왕겨나 볏짚을 덮고 비닐추가 피복이 안전)

마늘 재배관리
물주기



1. 토양이 건조하게 되면 토양 중에 있는 양분이 흡수 이용하기 어려운 불가급태로 되어 생육에 지장을 주며, 파종후나 월동시에 건조하면 뿌리의 발육이 불량하여 동해를 받게 된다.

특히 한지형 마늘의 월동율은 파종후 10, 11월의 강수량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해에 따라서는 50%이하의 월동율을 나타낼 경우도 있다.



2. 마늘은 특히 마늘통의 비대기에 다량의 수분을 요구한다.

마늘통이 비대하는 시기인 4∼6월은 상습적인 가뭄으로 인하여 토양이 건조한 상태이므로 구비대 최성기인 약 1개월 가량 난지형 마늘은 4월 하순∼5월 중순, 한지형 마늘은 5월 중순∼6월 중순까지는 충분히 물을 대주어 마늘의 비대가 정상적으로 이루어 지도록 관리해야 한다.



추비(마늘 웃거름주는시기)



1. 밑거름을 50%하고, 추비는 3~4월 까지 3회 요소와 염화가리를 사용하고,

2. 보조 영양제를 주면 주먹만 한 마늘이 수확 할수 있다.

3. 5월 이후는 비료를 주면 벌 마늘이 되니 비료는 4월까지만 줘야 한다.



마늘쫑 제거



1. 난지형인 경우 4월 하순∼5월 상순, 한지형은 5월 하순∼6월 상순경에 마늘쫑이 엽초 밖으로 출현하기 시작한다.



2. 총포(마늘 꽃차례를 싸고 있는 주머니) 속에 있는 주아의 발육과 마늘쪽의 비대가 경합을 하게 되어 주아를 그대로 두면 양분의 이동이 분산되어 마늘통의 비대가 좋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마늘쫑은 빨리 제거 할수록 마늘통의 비대가 좋아진다.



잡초제거



1. 김매기와 겸하여 제초하는 것이 마늘의 생육에는 가장 이상적이나 마늘은 밀식하고 또한 대부분 비닐피복재배를 하고 있기 때문에 김매기에 의한 제초작업은 많은 경비와 노력을 요한다.



2. 제초제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제초제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유의사항을 준수해야 하며, 제초제 사용 후 비닐을 덮을 때는 반드시 3∼4일 지난 후에 비닐을 덮어야 한다.








마늘심는시기와 재배 방법 Tip



1. 마늘 심는시기 : 남부지방9월중순-10월상순, 중부지방10월중순
2. 마늘심는 간격 : 8-10센치정도(마늘재배용 필름이 편리)
3. 마늘 심을 땅 : 산성땅이 많으므로 석회를 썩어서중성으로 마춰주어야함
4. 거름 : 심기전 토양에 완숙퇴비,복합비료,살충제를 배합 뿌린 후 비닐을 씌워 약 2일정도 지난 다음 마늘을 심음( 파종하기전 마늘을 벤레이트등에 소독하면 더욱 좋음)
5. 파종후 가뭄현상이 나타 나면 비닐위에다 조리개로 물주기를 하시면 효과 있음
6.기비를 50%하고 추비는 3~4월까지 3회 요소와 염화가리를 시용하고 가끔 보조 영양제를 주면 좋음(마늘 비대는 마지막기간에 급비대함)

7. 비료는 4월까지만 줌(5월 이후는 비료를 주면 벌마늘이 됨)
8. 봄에 쫑을 뽑아 주어야함(초봄에 웃거름으로 요소비료를 사용)

9. 마늘은 6월중에 수확함

10. 다수확은 웃거름이 절대적인 것은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