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 : 미국흰불나방 [피해증상] 유충이 잎을 식해하는데, 제 3영까지의 유충은 실을 토하여 잎을 싸고, 그속에서 모여서 엽육을 먹고 표피만 남기지만, 제4영충 이후에는 실을 토하지 않으며 분산하여 잎맥만 남기고 잎을 다 먹어 버린다.
[발생생태] 1년에 2회 발생하고, 해에 따라 일부가 3회 우화하는 수도 있지만, 제 3세대 유충이 번데기가 되어 월동한다는 것은 확인되지 않았으며, 수피사이, 판자의 틈, 지피물 밑 등에 있는 고치 속에서 번데기로 월동한다. 제 1회성충은 5월중하순∼6월에 나타나며 제 2회 성충은 7∼8월에 발생한다. 산란수는 600개 내지 900개로 잎의 뒷면에 무더기로 낳는다. 노숙유충은 번데기가 될 곳을 찾아 이동하며 낙엽이나 나무껍질 밑, 지피물 근처에서 고치를 만들고 번데기가 된다.
[방제방법] 관행방제 사과원에서는 발생이 극히 드물다. 다른 해충방제와 동시방제되도록 약제를 살포한다. 가로수에서는 보통 번데기로 되려는 유충을 잠복수를 설치하여 유인한 다음 소각하여 방제하고 있다. 방제약제로는 나크, 디프, 그로포, 디디브이피, 델타린 등이 있다.
안내드린 내용은 정확한 진단이 아닐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은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