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정보 년 2회 발생하며, 유충으로 볏짚이나 벼 그루터기의 줄기 속에서 월동한다. 월동세대 성충은 6월 상순, 2화기 성충은 8월 상순이 발생최성기이다. 성충은 300개의 알을 5~6개의 난괴로 나누어 낳는다. 난기간은 8일, 유충기간은 37일, 번데기기간은 10~14일 정도이다. 1970년대 초반까지 가장 문제가 되었던 해충이었으나 조기 이앙 등 재배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발생량이 줄어들어 최근에는 피해가 많지 않다. 예찰의 경우 성충 발생은 유아등(백열등)에 유인되는 밀도로 조사할 수 있다. 본 논에서의 1화기 발생은 유충이 벼줄기를 가해하여 황갈색으로 변색된 엽초의 피해경으로 조사하고, 2화기는 하얀 이삭이 나오는 백수율로 조사한다.
피해정보 1세대 부화유충은 엽초를 가해하다가 줄기로 파고 들어가 가해한다. 피해를 받은 벼줄기는 황갈색으로 변하여 말라죽는다. 2세대 유충은 줄기 속을 가해하여 출수 후 이삭줄기 전체가 하얗게 말라 죽는 백수현상을 유발시킨다.
방제방법 1화기와 2화기로 나누어 각각 방제를 실시한다. 제1화기 방제적기는 성충이 최고발생을 보인후 14±3일(최고발생 후 11~17일 사이)로 대채로 6월 중순경에 해당된다. 2화기 방제적기는 성충이 최고발생을 보인 5~7일후가 되는 8월 중순경이다. 1화기 방제는 벼잎벌레, 애멸구와 동시에 방제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2화기 방제는 혹명나방과 동시에 방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1화기 방제에는 입제농약을 처리하는 것이 간편하고, 2화기 방제는 입제농약을 살포할 경우 벼의 농약 흡수력이 떨어져 방제효과가 떨어지므로 등록된 희석제 농약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