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의 잎이 타들어가고 죽어가는 현상은 "시들음병"일 수 있습니다. 이 병의 증상은 초기에는 아랫잎이 시들며 밑으로 처지고, 잎이 약간 누렇게 변한 후 서서히 죽게 됩니다. 병원균이 침입하여 병든 부위는 암갈색을 띠고 괴저가 생기며, 진전되면 지제부의 둘레가 썩게 됩니다. 병든 뿌리나 땅가 줄기는 검게 보이고 껍질은 쉽게 벗겨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시들음병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연작을 피하고 병발생이 심한 토양은 5년 이상 돌려짓기를 해야합니다. 석회시용으로 토양 산도를 높이고 토양 선충이나 토양 미소동물에 의해 뿌리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미숙퇴비 시용을 금지하고 토양내 염류 농도를 낮게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토양을 장기간 담수하거나 태양열소독을 하는 것도 병원균의 밀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필요한 경우 등록된 약제를 사용하여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안내드린 내용은 정확한 진단이 아닐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은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잎 마른병 인듯 현재 잎에 살충제를 친 흰자국이 있네요 밭전체가 그러면 토양검증으뢰하시구 팜도움받으시구 일부가 그러면 첫째 비닐이를살짝 걷어보세요 물이 안들어갔을겁니다 둘째 약이 남은걸 한번 더쳤을겁니다 약해 셋째 그렇게 싸지는 않았겠지만 해가 떴을때 살포 해서 물방울돋보기연활 따들어갈 확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