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명: 궤양병 증상: 잎에 처음에 작은 흰색 반점이 나타나고 점점 커지며 중심에 괴사가 일어나고 갈색으로 변하며 약간의 하얀색 테두리가 형성됩니다. 잎 뒷면에는 반점이 돌출되어 더뎅이를 형성합니다. 피망의 과실에서는 작고 희며 돌출된 둥근 반점이 생기고 진전되면서 점점 커져 새눈 모양의 반점이 형성됩니다. 방제 방법: 건전한 종자를 사용하고 모판흙을 소독하여 사용하며 작업시에 식물체에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병든 식물체는 일찍 제거하여 불 태우거나 땅속에 깊이 묻어야 합니다.
병명: 무름병 증상: 과실에 주로 발생하며 과실의 상처 부위에서 감염이 시작되며 병든 과실은 물러 썩고 속이 소실되며 회백색으로 변하고 심한 악취를 발산합니다. 잎이나 줄기에도 발생하지만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방제 방법: 벼과나 콩과 작물로 윤작하고 병원균에게 적당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배수와 통풍이 잘되는 밭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담배나방 유충을 제거해야 합니다.
병명: 오이총채벌레 증상: 밀도가 높아지면 잎 전체에 황화현상이 나타나고 총채벌레는 오이 고추 등의 꽃에 달려들어 어린 과일을 가해합니다. 피해 받은 과일은 기형과가 되거나 갈색으로 변하고 콜크층이 형성됩니다. 오이에서는 곡과 및 기형과가 많이 생겨 상품가치가 없게 됩니다. 방제 방법: 오염되지 않은 건전한 묘를 사용하고 약충이나 성충을 방제하기 위해 방제를 실시해야 합니다. 또한 전작물의 잔존물과 잡초 등 발생원을 제거하고 토양소독을 해야 합니다.
병명: 아메리카잎굴파리 증상: 유충은 잎속에 굴터널을 뚫고 가해하며 성충은 잎에 붙어 즙을 핥아먹거나 산란하여 작은 반점을 남깁니다. 피해는 국화, 상추, 가지, 토마토, 박, 수박, 오이, 참외, 호박, 멜론, 셀러리, 쥐손이풀, 거베라 등에서 나타납니다. 초기 피해는 불규칙한 도로가 난 모양이며 심하면 잎 전체가 갈색으로 말라 죽습니다. 방제 방법: 시설재배지에서는 방충망을 설치하여 성충의 유입을 차단하고 건전한 묘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천적으로 기생벌인 굴파리좀벌, 잎굴파리고치벌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농약 사용은 경제적 피해 허용 수준을 고려하여 신중히 해야 합니다.
안내드린 내용은 정확한 진단이 아닐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은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