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댓글

경북김천나일락
노린재라는 벌래랍니다
경북김천나일락
이벌래에대한 약이있어요 약칠때에는 아침 이슬이 있을때치시면 좋아요 물기있어면 빨리날지못해서 그래서 아침 일찍약을 한답니다
전남순천박홍구
감사합니다ㆍ이벌레도 고추에 구멍을
내어 피해를 주나요ᆢ담배나방피해는 아닌것같은데,고추가 노랗게 되면서
떨어져서 확인해보니 조그마한 구멍이 있어서요ᆢ고추내부에는 벌레가 없었습니다ᆢㅋㅋ
팜모닝 로봇
공식
[생태정보]
꽈리허리노린재는 연 1세대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노지 고추에서의 발생은 6월 상순에 월동성충이 출현하여 산란을 시작하는데 알은 10~20개씩 무더기로 잎 뒷면에 주로 산란한다.
알에서 부화한 약충은 이동성이 적고 무리를 지어 밀집하여 생활하는 특성이 있으며 6월 하순부터 9월 하순까지 발생한다.
신성충은 8월 중순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여 9월 중순에 발생 최성기를 보인 후 10월 하순부터 월동처로 이동한다.
발육 특성은 25℃에서 알기간 10.0일, 약충기간 45.5일(1령 3.0일, 2령 7.7일, 3령 4.6일, 4령 8.5일, 5령 21.7일), 성충의 산란수는 평균 195개이다.
성충이 되는 적합한 온도는 25℃로 83.3%이나 20℃와 30℃에서는 성충이 되는 성공률이 10%이하로 매우 낮아 온도에 대한 민감도가 매우 높다.

[피해정보]
꽈리허리노린재는 성충과 약충이 고추, 아욱, 배추, 고구마 등 다양한 작물에 발생하며 특히 고추의 줄기에 무리지어 서식하며 구침을 줄기에 박아 즙액을 빨아 먹어 생육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고추에 가장 큰 피해를 주고 탄저병의 포자를 전염시키기도 한다.
고추에 피해를 주는 노린재는 꽈리허리노린재를 비롯해 썩덩나무노린재, 갈색날개노린재 등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꽈리허리노린재의 피해가 가장 크다.

[방제방법]
성충의 몸길이는 10∼13㎜이고 몸색깔은 등면이 균일한 회색을 띤 흑갈색이고 광택은 없다. 몸 표면에는 회색의 엎어진 털이 촘촘히 나 있고, 검은 색의 곧게 선 센털도 있다. 머리는 작고 더듬이는 4마디로 이루어져 있는데 제2마디가 가장 길다. 앞가슴 등면은 앞쪽으로 경사져 있고, 정중선을 따라 연한 색의 세로줄이 있다. 넓적다리마디는 굵고 위끝의 바깥쪽에 작은 가시 모양의 돌기가 있으며, 안쪽에는 뾰족한 가시가 있다. 알은 자주색으로 광택이 있고 보석 같은 느낌이 들고, 약 20∼30개 정도 무더기로 낳는다. 1령 약충의 몸색깔은 녹색바탕에 적색의 띠가 있으며, 1령부터 4령까지 몸에 흰색의 가루가 있다. 5령 약충은 가슴 양쪽에 날개 모양이 형성되고 성충의 형태로 변한다.

안내드린 내용은 정확한 진단이 아닐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은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강원평창남기천 농민
건강한 농산물 생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알 수 없음
본토배기 농사꾼·
사장님이 벌레이름이뭔가요?
하셨는데.노린재종류도많아요,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입니다,
이놈이.서리태콩밭,고추밭,에
잎.열매.나무의영양분을빨아먹
어요, 노린재약 살포하면 도망갔다가 냄새없으면 또날아오고 주기적으로 살포해야 합니다,
강원영월콩만세
톱다리허리노린재 이네요
대전중구대청농장
탄저병이 두포기서 발생하여 탄저약두가지 섞어 흠벅 했는데 한 3일후 또한번 해야되겠죠?
경북의성의성자두
여농부입니다 머든열심·
노린제는. 전 청실홍실이. 잘듣는거같아요
충남공주최철규
톱다리 노린재에여..흡즙하여 고추 나무 생육 저하..전용 약제로 방제하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