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댓글

알 수 없음
종자기능사
모든것에 거짓을담지말자·
곤충상세정보
점박이응애
응애 잎응애과Tetranychus urticae
생태정보
온도가 높은 시설재배 작물에서 발생이 많다.
점박이응애는 추운 지방에서는 년 9회, 따뜻한 지방에서는 10~11회 발생하고, 성충으로 월동한다.
시설작물에서는 가온하고 야간 조명을 하면 휴면하지 않는다.
월동한 성충은 처음에는 잡초에서 번식하다가 작물이 생육함에 따라 작물로 이동하여 발생하며, 8월이 가해최성기이다.
잎의 표면과 뒷면 양쪽 모두를 가해하나 주로 잎 뒷면에서 주로 서식한다.
발육시작온도는 9℃전후이고, 발육적온은 20~28℃, 최적습도는 50~80%로서, 25℃에서 알에서 성충까지 10일이 소요되는데 좋은 환경조건에서는 급속히 개체수가 증가한다.
예찰은 식물체 뒷면을 육안 또는 확대경을 이용하여 조사한다.
점박이응애의 피해를 받으면 잎 표면에 흰 반점이 나타나므로 이 반점의 유무를 확인하여 발생여부를 확인 할 수도 있다.
피해정보
잎 뒷면에서 세포 내용물을 빨아먹으므로 잎 표면에 작은 흰 반점이 무더기로 나타나고 심하면 잎이 말라죽는다.
작은 반점은 초기에는 연녹색으로 변색되다가 점차 황색~갈색으로 변하고 심하면서 낙엽이 진다.
밀도가 높아지면 상부로 올라와 피해를 주며, 피해 부위에 가느다란 거미줄을 친다.
방제방법
작물의 하위 잎에서 발생이 시작하여 새잎으로 확산된다.점박이응애 발생초기에는 물을 뿌리는 것도 도움이 되나 등록된 살비제를 살포 하는 것이 안전하다
팜모닝 로봇
공식
말씀하신 증상은 벼룩잎벌레와 유사한 증상입니다.

벼룩잎벌레의 방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생장점 부위를 집중적으로 가해하므로 순 부위의 어린 잎에 피해가 나타나는 초기에 친환경자재를 이용해 방제해야 합니다.
- 들깨 생육 초기에 피해가 크므로 초기 방제가 중요합니다.
- 파종 전에 경운이나 담수처리하여 땅속의 유충을 방제하고 파종 후나 정식 후에는 친환경자재를 이용해 방제합니다.

안내드린 내용은 정확한 진단이 아닐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은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충남부여아픈사람
참고하겟습니다ㆍ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