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명 : 차응애 [생태정보] 차응애의 생활사는 점박이응애와 같다. 발생은 건조하고 온도가 높은 조건을 선호한다. 발육적온은 17~28℃이고,알 기간은 5~10일,유충에서 성충이되기까지 기간은 5~10일이며,암컷성충은 일생동안 약 100개 정도의 알을산란하고 연간 10세대 이상 발생한다. 6~7월 및 10월에 각각 발생최성기를보이며,온실 내에서는 재배 조건에 따라 수시로 발생하는 해충이다. 기온이낮은 지역에서는 월동하지만 따뜻한 온실에서는 연중 발생한다. 월동은 식물하부의 잎 뒷면에서 하며,월동기에는 몸색이 붉은색을 띠고,3월 상순이후몸색이 적갈색으로 변하고 산란을 시작한다.
[피해정보] 차응애 피해발생 초기에는 잎 뒷면에 연한 갈색 반점이 나타나고 잎의 앞면에는 연한 황색 반점이 나타난다. 피해가 진전되면 잎의 뒷면 피해부위가 흑갈색으로 변하고 굴곡이 생기며,잎의 앞면에는 황색바탕에 흑갈색의 반점이있다. 피해부위에 흰가루와 같은 탈피각과 적색의 차응애가 움직이고 있는것을 볼 수 있다.
[방제방법] 차응애는 간자와응애라고도 하며, 알은 약 0.13㎜로 원형이고 투명하며, 유충은 다리가 3쌍으로 몸색은 황녹색 바탕에 몸 양쪽에 검은 점이 있어 점박이응애와 유사하여 혼동하기 쉽다. 전약충은 다리가 4쌍이며 몸색깔은 유충과 같다. 후약충과 성충의 몸색깔은 농적색 또는 선홍색을 띄고, 수컷성충은 몸색깔이 황색 또는 적색을 띤다. 발육 단계별 몸의 크기는 유충이 약 0.2㎜, 약충이 약 0.3㎜, 암컷성충이 0.4~0.5㎜이다.
안내드린 내용은 정확한 진단이 아닐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은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