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저병은 주로 과실에 발생하며, 감염부위는 수침상으로 움푹 들어간 원형반점으로 나타나고, 진전되면 병반이 원형 내지 부정형의 겹무늬 증상으로 확대됩니다. 병반부위에는 담황색 내지 황갈색의 포자덩어리가 형성되며, 심하게 병든 과실은 비틀어지고 말라버립니다. 이 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전종자를 파종하고 건전묘를 이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종자를 소독하여 파종하고, 병에 잘 걸리지 않는 품종을 선택하여 재배하며, 등록약제를 병 발생 초기부터 살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름병은 주로 과실에 발생하며, 병든 과실은 물러 썩고 속이 소실되며 회백색으로 변하며 심한 악취를 발산합니다. 잎이나 줄기에도 발생하지만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이 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벼과나 콩과 작물로 윤작하고, 건조에 약한 병원균이므로 배수와 통풍이 잘되는 밭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담배나방 유충을 제거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시행하면 탄저병과 무름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병의 심각성과 상황에 따라 추가적인 방제 방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물 상태를 꾸준히 관찰하고,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안내드린 내용은 정확한 진단이 아닐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은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