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정보]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시설내 박과작물에서 가장 문제되는 해충 중 하나이다. 목화진딧물의 발육은 알(겨울) - 약충(1~4령) - 성충의 단계를 거친다. 주로 목화, 무궁화나무, 석류나무, 부용나무 등의 겨울기주에서 알로 월동을 한다. 월동 후 여름작물로 이동은 복숭아혹진딧물과 같은 생활환을 한다. 목화진딧물은 20~25℃에서 약충 기간 6.9~5.0일, 성충 기간 12.3~8.5일, 새끼 낳는 수는 55.4~37.5마리이다. 하루에 낳는 새끼는 4~5마리이다. 실제 야외에서 성충의 수명은 봄, 여름은 17일, 가을은 27일 정도이다. 이 진딧물은 복숭아혹진딧물과 같이 여름기주로 이동하여 10여 세대를 단위생식으로 번식한다. 7~8월부터 한여름에는 밀도가 줄지만 9월부터 다시 번식이 왕성해진다. 한세대 발육기간은 약8일, 생식기간은 19일, 수명은 약 29일 정도이다. 암컷은 70마리 정도의 새끼를 낳는다.
[피해정보] 목화진딧물은 오이에서 가장 발생이 많고 피해도 심하다. 복숭아혹진딧물과 함께 고추에도 발생하는 해충으로 어린잎에 주로 발생한다. 오이 어린잎에 많이 발생하면 잎이 심하게 위축되고 뒤로 말린다. 복숭아혹진딧물과 같이 감로를 배설하여 그을음병을 유발하고 과실의 상품가치를 떨어뜨린다. 피해가 심하면 작물은 검게 또는 누렇게 변하여 죽는다. 성충이나 약충이 기주식물의 잎뒷면, 순 등에서 집단으로 서식하면서 가해를 한다. 진딧물에 의한 작물의 피해는 일차적 흡즙에 의해 탈색, 왜소해질 뿐만 아니라 각종 식물바이러스를 전염시키므로 그 피해는 더 크다. 또한 이들이 배설한 감로는 식물체의 잎을 오염시키고 그을음병을 유발시켜 동화작용을 억제시키거나 배설물에 의한 오염으로 상품성을 크게 떨어뜨린다.
[방제방법] 목화진딧물의 무시충은 몸길이가 1.5㎜로 몸색깔은 계절에 따라 녹황색이나 흑녹색을 띠고, 뿔관은 원기둥 모양의 비늘무늬가 있고, 흑색으로 밑부분이 굵다. 유시충은 몸길이가 1.4㎜로 계절에 따라 변이가 심하며 봄에는 녹색계통이 많고 여름에는 황색이나 황갈색이고, 가을에는 갈색 또는 흑갈색을 띤다. 대체로 머리와 가슴이 흑색이고, 배는 녹색~황녹색이며 흑색 반점이 있다. 더듬이는 6마디이고, 뿔관은 흑색 원통형이며, 밑편에는 3쌍의 센털이 나 있다.
안내드린 내용은 정확한 진단이 아닐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은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