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 잎이 쭈굴거리는 증상은 "차먼지응애"라는 병으로 추측됩니다. 이 병의 주요 증상은 고추의 생장점 부근에 주름이 생기고 잎의 가장자리가 안쪽으로 오그라들며 기형이 됩니다. 또한, 잎의 뒷면은 기름을 바른 것처럼 광택이 나며 갈색이 짙어집니다. 심한 피해를 받으면 생장점 부근의 잎이 말라 떨어지고 새 잎이 나오면 다시 피해를 주어 잎을 떨어뜨립니다.
해당 병의 방제 방법은 응애약제를 살포하는 것입니다. 초기에 등록약제를 살포하여 피해가 나타나는 어린 잎을 방지해야 합니다. 약제 살포 후 정상적으로 자란 잎이 있다면 약효가 있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밀도가 높을 경우 일부 생존한 개체가 다시 발생할 수 있으므로 7-10일 간격으로 2-3회 연속 살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고추잎이 쭈굴거리는 경우 "차먼지응애" 병으로 추정되며, 응애약제를 살포하여 방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내드린 내용은 정확한 진단이 아닐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은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팜닥터 유근용 010 4281 1530 입니다 답변을 안할려했는데. 팜모닝 담당자가 지속적인 잘못된 정보을 올려서 진단해드리겠습니다. 어떤 닭똘도 있고, 사진판독: 1번 차먼지 응애병증(잎이 위사진과 다르게 반대방향으로 말리는 현상을 보임) 2번 고추잎 보다 ,밑 토질을 보면 황토질의 토양으로 보임[필요원소 및 미량원소 부족] 3번 고온 다습의 기후조건으로 뿌리쪽의 생리 장애 진단 :영양소결핍과 뿌리의 생리 장애. 처방..복합비료 추비,또는 뿌리 발근제 옆면 살포 1회